Image Making Engilsh
김명기
넥서스
17,500원
ISBN-10 : 8960000485
ISBN-13 : 9788960000483 
262쪽








달마다 구입하게 되는 책들중에 항상 들어가있는 학습법에 관한 책이다.
이번엔 영어 학습법, 원래 출판되기는 2006년인거 같고 이번에 새롭게 3권으로 분권해서 발매된거 같다.
기존 책을 구입하려고 했으나 이미 절판이라 구입할 수 없었다.
책의 내용을 떠나서 3권으로 분권한것도 모자라 책 가격이 정말 상상초월이다.. 17500원이라나..@.@
어쨌든 구입하게 됐으니 책값을 뽑아 내야지.

들어가기

책의 구성은 이런류의 책에서 그러하듯 기존 학습법의 문제점부터 집고 넘어 간다.
몇가지 기억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 특히 문장에 관한 부분이다.

기존에 단어 학습법의 문제인 단어 학습에 관해서도 단어 혼자 떨어져 학습하던 부분을 단어가 쓰이는 문장을 암기하라고 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문장이라 함은 기존에 얘기하던 무조건 적인 문장이 아니다. 2줄3줄 이어지는 중문,복문의 문장이 아닌 가장 기본이 되는 '순수문장'을 얘기하고 있다.

예를 들어

If you know the answer, raise your hand.

이런문장은

You know the answer
Raise your hand.

각각의 기본 문장으로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벽돌은 응용이 안 된 가장 단순한 형태의 순수 문장이고, 흙은 바로 그 문장들을 연결해 주는 연결사들이다. p68

두번째는 메모하는 습관이다.
우리나라에 오는 선교사들은 한국어 습득에 놀랄만큼 뛰어나다는 것이다. 이 들의 비밀은 자신이 구사해야 할 언어가 뚜렸하다는 것이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정해져 있으니 이를 기존으로 차근차근 한글을 학습해 나간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구사해야 할 외국어 표현을 모으는 행위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것을 모으라~

Image Making English
그 다음 이책에서 가장 중요한 Image Making English 학습법에 관한 내용이다.
Image Making 학습법의 순서는 이렇다.

1. 학습할 대상은 '순수 문장'이다.
순수 문장이라 함은 자신이 순수하게 인식할 수 있는 가장 기본 단위가 되는 문장이다.
'순수문장'이라는 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상대적인 것이다. 즉 본인 실력에 따라 순수문장의 범위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I'm here to see you. 라는 문장을 놓고 볼때 어떤 사람에게 I'm here to see you.가 순수문장일 수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I'm here가 순수문장일 수 있다. 이것은 본인의 수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이런 순수문장에 대한 이미지를 쌓아 가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2. 순수 문장을 익힐때는 절대로 우리말로 해석하지 말것. 문장의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림으로 그려 넣을 것.
이상 2가지 이다.
이미지를 머리속에 그려 넣을때는 하나의 통 그림으로 채워넣지 말고 문장의 각 부분을 이미지화 한 뒤 최종적으로 전체 이미지를 유추하는 것이다.

부분 이미지 + 부분 이미지 + ... = 전체 문장 유추

결국 이렇게 습득해 놓으면 이런식으로 활용이 가능하게 된다.
어떤 한 문장을 만든다는 것은, 내가 알고 있는 여러개의 문장들에서 부분적인 이미지를 따로 분리시킨뒤 그것들을 필요에 따라 결합시키는 것과 같다. p108
더 자세히 예를 들어 보자.
책상위에 사과가 있는 상황을 묘사한다고 해보자. 그럼 전체 문장을 하나로 완성하는게 아니라 부분부분을 따로 이미지화하고 그 부분이미지를 결합해 전체 이미지를 완성하는 것이다.

먼저 사과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고
다음 책상위에 사과가 있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이미지 메이킹이 어려운 경우는 어떻게
시간의 경과를 어덯게 이미지로 표현할 것인가?
시간이나 장소를 묻는 표현은 어떻게 이미지화 할 수 있을까?
과거,현재진행,미래등의 시제를 어떻게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을까?
의문문이나 조건문,명령문 등은 어떻게 이미지 메이킹 할까?

이런 의문들에 대한 답은 결국 각 개인의 상상력에 달렸다는 것이다.
너무 무책임한가? 물론 필자의 경험도 같이 실려있다.
예를 들어 today, yesterday, tomorry, ~days ago, in ~days, in ~ hours라는 글자를 살짝 써 넣거나, 그 이미지 속의 행위자가 구체적인 시간을 써넣은 푯말을 가지고 다니는 식이었다. p118
상당히 재미있는 방법이다. 내가 느끼기에 저자가 제시한 방법은 상당히 괜찮은것 같다. 이미 나아게는 흥미가 생겼고 결국 흥미는 기억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I swam in the river two days ago.

이 문장을 IME해보면
먼저 강에서 수영하는 이미지를 만들고
그 다음 two days ago라는 푯말을 들고 수영하는 모습을 이미지화 하는 것이다.
상당히 재미있지 않은가?  수영하는 사람이 한손에는 "2일전~" 이라는 푯말을 들고 있다는 모습을 상상하면 말이다~ :).

부분 이미지화 => 문장 유추  => 큰소리로 발성,쓰기, 연극(자신의 몸의로 표현해보는것이 중요) => 반복(입에 벨정도로)

IME의 완성 상황설명자료로 이미지화하기
모든걸 다 이미지화 할 수 있으면 좋지만 각자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 느끼는 어려움의 정도는 다를 것이다. 그래서 제안한 또 다른 방법이 글로써 상황을 묘사하는 방법이다.
여기서도 절대 중요한 것은 해석을하는 것이 아니라 쓰이는 상황이나 이미지를 떠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설명을 한다는 것이다.

상황설명 => 영어문장 떠올리고 => 발음해 보고 => 익숙해질때까지 반복
이다.

EOF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