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고즈윈 
12,800원
262쪽
8992975066,9788992975063









이전에 읽었던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라는 책의 감동을 잊지 못해서 구본형이라는 이름 석자만 보고 덥석 주문한 책이다.
책을 목차를 보는 순간 약간 당황했고 내용을 보고나서 속았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를 자세히 보지 않은 내 잘못이 크지만 어쨌든 책 내용은 구본형 연구소에 연구원으로 뽑힌 6명 각자 나름의 자기 강점 발견법에 대해 다룬 책이다.

읽기 시작해서 끝을 내야 겠다는 생각에 우선 맘에 드는 제목부터 시작했다.
우선 내게 가장 적합한 자기 강점 발견법은 무엇일까?

1. 산맥타기
2. DNA 코드 발견
3. 욕망 요리법
4. 몰입 경험 분석
5. 피드백 분석
6. 내면 탐험

책에 나와 있는 각 강점 발견법 제목들이다.

산맥타기
사실 이부분은 대충읽어서 기억에 남지 않는다. pass

DNA 코드 발견
이 부분은 상당히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다. 어찌되었건 나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가족들을 관찰함으로써 나를 더욱 잘 알수 있다는건 자명한 사실이다. 나이들 들수록 부모를 닮아가는 내 모습을 보면서 이 장의 내용은 거부할 수 없었다.

'가족은 또 다른 나이며, 나는 그들의 적당한 조합이다. 내 속에 흐르는 유전적 유산, 이것은 나를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다.' p69

욕망 요리법
자신의 하고 싶어 하는 목록을 만들고 숙성시켜 진짜 자신의 원하는 욕망과 유사 욕망을 구분해서 정리해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 내자.

몰입 경험 분석-한명석
몰입해서 주위를 둘러보지 못하는 나와는 전혀 다른 인간에 대한 내용이라 상당히 신선했다.
'나도 모르게 빠져드는 일에 내가 있다.'
자신의 몰입 경험으로부터 자신의 기질을 파악 한다.

피드백 분석 - 오병권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방법이면서 실천하지 못하는 그방법으로 자신의 강점을 찾아가는 방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계획하기-결과 비교하기
계획하고 일의 실제 결과를 비교해서 자신이 잘한점 못한점을 파악해서 자신의 강점을 찾아가는 방법이다.

내면 탐험
기억 안남.

EOF

+ Recent posts